본문 바로가기
간절한 기대 (삶)/책과 삶

K. Barth," einfuhrung in die evangelische theologie", 이형기역, "복음주의 신학입문",크리스찬 다이제스트. 

by 바울과 함께 걸었네 2011. 5. 14.
728x90
반응형
8장 책임적 관여(verpflichtung, commitment)

지성의 특성에 관하여,

1. 신학의 대상인 하나님의 행적과 말씀은 통일성을 갖는다. 성경 증거의 다양성이 보야주듯이, 그의 다양한 양태속에 있는 통일성이다. (p98)
 신학이라고 하는 학문의 대상은 그것의 분야들에 있어서 디양성속에 있는 하나님의 행적과 말씀이다. (p99)
 신학적 인식 혹은 신학적 지성(intellectus fidei)이란 이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출발하여 이 예수 그리스도를 지향한다. 신학적 인식에 있어서 중요한것은 이 비라봄(hinsehen), 함께봄(zusammensehen), 들여다봄(einsehen)이다.(p100)
  진정한 신학적 인식의 첫번째 표준이란 이 중심이신 예수그리스도와 더불어 모으는 인식에 있다. 즉 모든생각들 개념등 및 말들을 이 중심이신 예수그리스도 에서 출발시키고 이 예수 그리스도를 향하여 모으는 인식에 있다.(p101)

2. 신학의 대상이란 하나님의 행적과 말씀에 나타난 복음의 하나님이신데, 이 대상과 신학자의 인식과 관계는 하나님이 인간에게, 칭조주가 피조물에게, 주님이 그종에게 관계하시는것과 같다. 우선 복음의 하나님이 먼저 등장하고 그 다음 이분에 대한 인식리 따른다 따라서 이 인식은 복음의 하나님에의 옛ㄱ이요 적응이다. 이복음의 하나님만이 그분에 대한 인식을 효과있게하고 가능케한다 
이 하나님만이 신학자에게 자신을 인지하고, 숙고하며, 말하도록 책임적으로 관여시키고 자유케하며 부르신다 

3. 신학의 대상, 곧 임미누엘의 역시와 이에대한 성경의 증거에 나카난 하나님의 행적과 말씀은 하나의 일정한 성향, 일정한 강조와 경향및 뒤 바뀔수 없는 방향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과 행적에 대해 아주 중요한것이 바로 이 이중성인데 
이 이중성이란 인간에게 힘차게 선포된 하나님의 "yes"와 "no", 인간을 칭의 하시는 복음과 인간을 교전하시는 율법, 인간을 향하신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을 위협하는 하나님의 심판 , 인간이 그것을 향해 구원받은바 생먕과 인간이 그것에 떨어진 죽음이다. 
신학자는 하나님의 말씀과 이 말씀을 증거하는 성경말씀애 충실하기 위해서 이둘, 즉 빛의 그림자를 보아야하고 숙고하며, 언어화 해야한다. 

K. Barth," einfuhrung in die evangelische theologie", 이형기역, "복음주의 신학입문",크리스찬 다이제스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