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든지 죽든지 (신학)/조직신학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흐(1768- 1834): 종교적 감정안에 내재하시는 하나님 (1)

by 바울과 함께 걸었네 2009. 8. 10.
728x90
반응형

슐라이어마흐 신학의 독창성과 그 배경에 관하여.....


 19세기의 신학자들은 인간 생활 안에 종교라는 어떤 특정한 자리를 정함으로써 계몽사상에 의해 초래되었던 곤경을 넘어서고자 했다. 
칸트는 윤리와 도덕을 종교라는 특정 차원의 초점으로 제시하였고, 헤겔은 이 초점을 지적 또는 사변적 영역으로 이동했다. 그러나 이두가지 종류의 제안들 보다훨씬 더 혁신적인 것은 금세기 초 수십년간을 대표하는 세번째 위대한 사상가였던 프리드리히 다니엘 에른스트 슐라이어마흐의 제안이었다.


그의 제안은 그가 '감정'이라고 부르는 인간의 특별한 경험 곧, 직관적 삶을 종교의 중심으로 격상시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신학의 근거를 찾기위하여 '감정'에 주목했다.



 슐라이어마허에게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교의 교리들을 그 나름대로 특이하게 재구성한 것이 아니라, 현대 사상과의 갈등 속에 있던 그리스도교의 교리를 풀어주기 위하여 그가 취한 접근법이었고 그것은 그이후 200년간 신학적 자유의자들을 위해 방향을 설정해 주었다.


여기서 우리는 슐라이어마흐의 신학이 등장하는 세가지 배경에 대해서 알아볼필요가 있다.


1.종교적 배경: 경건주의

16세기 종교개혁이후에 17세기 정통 개혁주의는 신앙을 형식화시키며 교리와 시키게 됨에 따라 강한 정통과 교리가 교회를 세워감에 따라 교회가 영적으로 메말라 가게 되고 수동적인 신앙생활을 향한 반발로 반기를 들고 나온 종교적 부흥운동을 경건주의라고 한다. 
이 경건주의의 특징은 슐라이어마흐의 신학에 영향을 주게 된다.
1) 종교적 감정과 경험을 강조 하게 되어 느껴지는 신앙을 강조하며 교리보다 삶이 그리고 실천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2) 개인주의적 신앙 개인주의적인 영성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3) 공동체 실천과 헌신을 강조하게 된다.                               

 특별히 그의 경건주의적 가정 배경과 그의 어린시절에 모라비안 교단 학교에서 경건훈련을 받아 외적 내적으로 모라비안 교도가 되었다. 그리고 할레대학에서 교수로 제직하며 루터교와 긴밀한 연관을 가지고
경건주의와 루터교회의 유산을 물려받았다고 할수 있다.

슐라이어마흐가 종교의 정서적인면을 강조하여 종교의 본질을 감정으로 간주한 것이나 종교와 철학을 철저히 구별한것 그리스도 중심적인 신학을 주장한것은 경건주의 영향이라고 볼수있다.


2. 철학적 배경: 계몽주의

칸트철학 연구는 슐라이어마흐의 철학적 발전에 큰영향을 끼쳤으며 칸트의 저서들은 젊은 슐라이어마흐의 사색의 출발점이 되었다. 뿐만아니라 슐라이어마흐는 칸트의 비판철학ㅇ에 대해 신학적으로 응답한 최초의 신학자들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그의 신학은 주로 그가 살던 때의 문화적 상황과 지적인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나온 것이었다. 그가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은 것은 칸트가 설정한 이성의 한계를 받아들이면서도 반면 그의 종교비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라고 볼수있다.


3.사상적배경: 낭만주의

낭만주의는 계몽주의적이며 합리주의적인 신학에 대해 반발로 나온것으로 18세기 후반~19세기 예술문학 다방면에서나타난 지적인 운동이다.

낭만주의자들은 인공적인 것보다 자연적인 것을, 강요된것보다 자발적인 것을 냉랭한 합리성보다 경험과 감정을 외직이며 형식적인 것보다 내적이며 상상적인 것을 강조했다. 

 슐라이어마흐는 사교성이 풍부하고 매력적이며 영리한 화술가였다. 그는 낭만주의에 깊이 영향을 받은 친구들과 어울리는 모임의 일원이었다.
 그의 최초의 역작 「신앙에관하여: 신앙을 멸시하는 교양인들에게 쓰는 담화, 1799」를 쓴것은 그의 낭만주의 친구들에게 그들이 생각하는 신앙이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함이었다. 여기에서 신앙은 교리와 무관하며 그것은 보편적인 인간의 감정에 관한 문제라고 했다.
  진정한 신앙은 '하나님에 관한 교리적이거나 신조적 명제에 복정하는 것과는 다른, 살아계신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관계라는 점'을 입증하려고 했다. 그런의미에서 봤을때,
슐라이어마흐의 신학의 사상적 배경은 낭만주의의 영향력이 작지않다는 것을 볼수 있다.
이것은 정통신학 교리주의에 대한 반발로써 나타난것으로 볼수 있는데, 이부분이 슐라이어마흐의 신학의 독창성을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본다.




슐라이어마흐의 신학은 이렇게 세가지 사상적 배경을 타고 등장하게 된다.
우리는 흔히 자유주의 신학의 아버지로 슐라이어마흐를 꼽는다. 왜 그럴까?
그의 신학적 방법론은 후대의 현대 신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자유주의의 두 거장으로 슐라이어마흐와 리츨을 꼽는데, 이 둘을 자유주의의 스승으로 꼽을 만큼
그의 영향력은 지대하다고 본다.

그래서 다음에 그의 신학을 좀더 살펴보기로하는데...그의 신학의 방법론으로 부터 신론과 기독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