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든지 죽든지 (신학)/성경신학

창 13:1~18 PBS

by 바울과 함께 걸었네 2012. 3. 24.
728x90
반응형

창 13:1~18

Ⅰ. 관찰

1)개관: 흝어보기

문체: 설화체

문맥: 전 12:1~9 약속의 땅으로

            10~20 아브람의 실수와 하나님의 붙드심

       후 14:1~12 사해동맹

               13~16 롯을 구하는 아브람

               17~24 멜기세덱


2)본문의 구조(문단나누기)

1~4절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곳으로..

5~13절 롯과 결별

14~18절 헤브론으로 옮기는 아브람

*본문의 분위기와 느낌:

- 애굽에서 나온 아브람은 롯과 결별을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롯은 물이 넉넉한 곳을 택하나 아브람은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거주하게 된다. 가족이 헤어진다는 것 좀... 씁쓸한 느낌을 준다.


3) 관찰하기 (강조점 찾기)

언제: 애굽에 나와서 네겝으로 올라갈 때(1v)- 롯이 떠난 후에(14v)

어디서: 애굽-> 네게브(1v)-> 벧엘-> 벧엘과 아이사이(4v)-> 가나안땅(12v)->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수풀(18v)

누가: 하나님, 아브람, 롯, 나레이터

(1) 하나님

-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바라보라..(14v)

- 보이는 땅을 내가...(15v)

- 내가 네 자손이 땅의 티끌같게 하리니..(16v)

- 두루 다녀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17v)

(2) 아브람

- 애굽에서...네게브로 올라가니(1v)

- 벧엘에 이르며...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4v)

- 우리는 한친족이라...나는 좌하리라 (8~9v)

-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이TSms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제단을 쌓았더라(18v)

(3) 롯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10v)

롯은 요단 온지역을 택하고...(11v)

(4) 나레이터

-그가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곳이라(4v)

- 그땅이 그들이 동거하기에 넉넉하지 못하였으니...(6v)

- 서로 다투고...가나안사람과 브리스사람도 거주....(7v)

- 여호와의 동산 같고..애굽땅 같았더라..(10v)

- 소돔사람은 여호와 앞에 악하며...(13v)

 
4) 관찰정리 (그림으로 표현)

애굽에서 우여곡절 끝에 다시 처음 하나님께 제단을 쌓은 곳으로 돌아온 아브람과 가족들 그런데 그들에게 많아진 가축과 가족들은 서로 좁은 땅 때문에 싸울 수밖에 없었고 마침내 헤어지게 된다. 롯은 소돔으로 아브람은 가나안에 머문다.

 
Ⅱ. 질문과 해석


1) 단어풀이

#1 요단지역

- 벧엘 부근의 산에서는 요단 골짜기와 사해북부를 잘 볼수 있었을것이다. 사해부근 지역은 오늘날에는 그리 쾌적한 곳이 아니지만, 이 구절을 보면 여호와의 심판이 내리기 전에는 그곳이 매우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수 있다. 요단 고원을 따라 풍성한 목초를 제공하는 광대한 지역이 있었다는 것을 유의해야 하는데 이이야기에는 이러한 사실 역시 나타나 있을것이다(IVP 배경)

#2 소알

- 롯이 주거지로 선택하기에 앞서 바라보았던 '골짜기의 다섯성음‘ 가운데 하나이다. 옛지명이 벨라였던 소알과 그밖의 성읍들은 엘람왕 그돌라오멜을 배반했다가 그와 그의 연합군에 의해 싯딤골짜기에서 크게 패하였다. 롯이 소돔을 멸하실것이라고 천사들이 그에게 말하자 소알로 도망가게 해달라고 간청하였다...(창19:17~23) -성경사전-

#3 헤브론

- 예루살렘으로부터 남동쪽 약 30km 브엘세바에서 동쪽으로 37km 떨어진 유대 산지 지방에 위치하고 있다.

고대도로들은 이지점에 모여 라기스로부터 동쪽으로 이어지고 북쪽으로 예루살렘으로 연결되는데, 이는 그곳이 매우 중요한 위치였으며 지속적으로 사람들이 정착했다. 헤브론에서 북쪽으로 3km 떨어진 지점이 바로 마므레였는데, 그곳은 리브가를 위한 장사지 였고, 아브라함 이삭, 야곱 역시 그곳에 장사되었다.후에 이곳은 도피성중에 하나로 레위자손의 성읍이 되었다.그리고 다윗이 7년반동안 남쪽지파를 다스린 곳이 헤브론이었다(삼하2:11; 5:5)

-성경사전-


2) 질문의 해석

#1. 아브람의 여정을 정리해보자. 아브람의 심경은 어떻했을까?(1v)

- 그의 아내와 모든 소유 롯과함께 네게브로..(1v)

- 네게브에서 벧엘 곧 벧엘과 아이사이 전에 장막 쳤던 곳...(3v)

- 처음으로 제단 쌓은 곳이라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4v)

- 창 17:1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 출 6:2·3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니라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 아브람은 유목민이었다. 가축떼를 먹일 목초지와 물을 찾기위해 정기적으로 가던 길을 멈추어야 했다.... 벧엘 부근으로 돌아온것은 ‘언약에 관한 기사가 재개 되었다는 표시’이며 ‘룻과 분리하게 되는 배경’을 설정한다. -IVP 배경-

- 여기서 나타내 보여주신 하나님의 이름은 전능한 하나님입니다.... 샤다이라는 말이 ‘충분한, 충족한, 능력있는‘이란 뜻을 지닌 것으로 이해합니다. ’엘 샤다이‘ 전능하신 하나님은 창조주이시고 그런의미에서 만물을 시작하게 하시고 키우시고 보살펴부시고 복주시는 하나님입니다. (강영안,’십계명강의,p123)

- 예흐예, 아쉐르 에흐예...나는 있는 이다..나는 나다라고 하시는 분은 홀로 다른 아무존재에 의존하지 않으시는 절대적인 분이면서 동시에 우리를 찾아오신느 분입니다. 야웨하나님은 자기 백성이 고난 받는 곳에 참여하시고 백성들을 건지시는 힘으로서 그곳에 현존하시는 하나님입니다. 현존하시는 하나님, 힘으로 참여하시는 하나님, 자기 백성을 도와주시는 하나님입니다.....하나님의 이름은 부르라고 주신이름! 부르지 않는다면 그것이 어떻게 이름이 되겠습니까?(강영안,"십계명강의",p124~125)

--->>> 아브람은 애굽에서 올라오자마자 그가 처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던 벧엘과 아이사이로 간다. 그는 처음으로 제단을 쌓았던 곳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

✤ 적용의 단상

- 그는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곳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 이것을 뭐 언약이나 영적인 여정의 회복이나.. 그런 것으로 굳이 혹은 억지로 끼어맞춰 볼필요가 있을까.. 어째든 그의 애굽의 여정에서 하나님의 손길로 인해 순조롭게 다시 이곳으로 돌아왔다. 그는 마음이 어떠했을까?

아브람이 불렀던 하나님의 이름은 무엇이었을까? 엘샤다이~! 였을까? 나는 나의 삶속에서 얼마나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고 있을까? 하나님의 이름은 부르라고 주신 이름이라고 했는데, 너무 감사하다. 감사할때마다.. 피곤하여 지칠때마다 그리고 두려움에서 벗어나 안도의 한숨이 나올때마다 부르라고 주신 그분의 이름이 있어서 너무 감사하다...


#2.아브람과 롯의 자손 그들은 왜 다투었을까?(7v)

- 아브람에게 가축과 은과 금이 풍부함(2v)

- 아브람의 일생 롯도 양과 소와 장막이 있으므로...(5v)

- 그땅이 그들이 동거하기에 넉넉하지 못하였으니..소유가 많아서...(6v)

- 롯과 아브람의 가축의 목자들이 서로 싸움... 게다가 가나안사람, 브리스사람까지...(7v)

- 한 친족이라...서로 다투게 하지말자..(8v)

- 가축을 잘치려면 목초지와 물의 공급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이 최초로 배우게 되는 것은 여행하면서 보게되는 천연자원에 대한 지식이었을 것이다. 또한 목동들간에는 풀을 뜯는 땅과 물에 대한 권리를 놓고 빈번히 싸움이 일어났을 것이다.-IVP 배경주석

- 풍요의 복이 오히려 다툼을 일으켰다.. -IVP 성경주석

--->> 애굽땅에서 올라온 아브람과 롯은 많은 가축과 은과 금을 가지고 올라온다. 그런데 넉넉하지 않은 땅과 당시 그땅에 가나안족속들과 브리스 족속도 함께 살고있었다. 더욱이 그들의 목자들도 서로 싸우고 있었다. 결국 아브람은 그의 조카 롯에게 서로 분가를 제안한다.

사실 이것은 단지 그냥 싸움이 아니라.. 생존의 문제였다...생존이 걸린 싸움은..곧 전쟁과도 같은것..

✤적용의단상

- 생존이 걸린 문제를 놓고 싸워본적 혹은 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에 놓여본적 있는가..

생존이 걸린문제에서 갈등-- 그것을 포기하는 것은 바보다 바보..그런데 오늘날 이시대는 그런 바보를 영웅이라고 한다...... 박동현..


#3 아브람은 롯과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는가?(8~9절)

- 우리는 한 친족이라...다투게 하지말자(8v)

-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9v)

-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10v)

- 그들이 서로 떠난지라 (11v)

- 아브람이 이번에는 상황을 자신에게 편리한 대로 교묘하게 둘러대는 대신에 조화를 이루려 하면서 자신부터 먼저 모범을 보여 조카에게 관용을 베풀고 그로 하여금 먼저 땅을 선택하도록 했다(IVP 성경주석)

-->> 서로 헤어지기를 결단한 아브람은 먼저 롯에게 결정권을 준다.

✤ 적용의단상

혹시 갈등에 있어서 나의 욕심을 내세웠던 적은 없었는가? 자신의 아내도 목숨 때문에 지키지 못했던 그가 이렇게 변하게 된 것은 어떤 이유였을까? 애굽에서의 경험이 어느정도 작용하지 않았을까? 그를 지키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언약을 신뢰하고 기억했기 때문아니었을까?

나는 우리 공동체에 언약을 기억하는 자인가?....갈등과 위기상황속에서 나의 역할은 어떠한가?


#4 롯의 선택과 아브람의 선택의 차이점은?(11~13절)

- 롯이 눈을 들어 요단지역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땅에 물이 넉넉하니....여호와의 동산같고 애굽땅 같았더라...그러므로 롯이 요단 온 지역을 택하고..(11~12v)

- 아브람은 가나안땅에 거주하였고, 롯은 그 지역의 도시들에 머무르며 그 장막을 옮겨 소돔까지 이르렀고...소돔사람에 대한 평가들..(12~13v)

-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너는 눈을 들어..(14~17v)

-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수풀에 이르러 거주...여호와를 위해 제단 쌓음(18v)

- 참고) 아브라함의 중보기도(18:20~21,32~33 내가 (의인)‘십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상(19:1~29)--‘열명’의 의인이 없어서 멸망..

- 가나안의 동쪽 경계는 요단강 전체다 (민34:1~12) 따라서 롯은 들의 평지 성읍들 부근으로 이동함으로써 가나안을 완전히 아브람에게 넘겨주고 가나안밖으로 나갔음을 알수 있다.(IVP배경

주석)

- 그러나 반짝이는 것이 다 금은 아니다. 요단 골짜기는 마치 에덴동산처럼 보였으나 거기에는 악한 사람들이 살고있었다...도시의 번성이 롯을 현혹시켜서 그 이면에 있는 부패를 보지 못하게 하고있다.(IVP성경주석)

- 참고) 정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자를 한 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이 성읍을 용서하리라..(렘5:1)

---->> 정리

차이점:

아브람은 가나안땅에 머무르고, 롯은 가나안 밖 요단의 지역 도시들에 머무름

아브람은 여호와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눈으로 바라봄, 롯은 그의 눈으로 바라봄

아브람은 약속을 받음, 롯은 10절, 19장의 사건이 기다리고 있음...

✤ 적용의 단상

그냥 막연하게 드는 생각은 아브람이 롯을 말렸어야 하는 것 아니었는가.. 그런데 이미 14장에서 한번 위기를 겪은 롯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돔성에 거하고 있다는 사실...

1. 선택의 문제: 하나님께 물어봄 분별을 구함... 이러한 선택의 상황이 있었을때 어떤 방법을 구하는가? 기도? 기다림? 머리를 짜냄? 기도 은사자를 만남? 교역자를 찾아감?...

어찌되었든지 간에 우리는 하나님의 음성에 아주 민감해야할 필요와 내가 지금 어디에 서있는지를 확실하게 알아야 하지 않을까?....

(기본적으로 한 일주일은 깊이 기도해봐야 한다. 선택의 모든 여지를 내려놓은 상황에서 분별이 가능.)

영성식별의 원칙은 다섯가지가 있다. 첫째: 악신과 선신의 특징: 그영향이 내적인 움직임들을 하나님께로 향하게 하는가? 아니면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가? 혹은 마음 깊은 곳에서 평화를 체험하게 하는가? 아니면 동요를 일으키는가? 이냐시오의 내적인 움직임들의 근원을 추적하는 주 고나심사는 그것이 하나님을 향하도록 해주는가?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가를 알아내는데 있다. -유해룡, 하나님체험과 영신수련,249.-

2. 상황의 문제: 롯의 가족들과 종들이 들어갔지만, 의인10명을 찾을수 없었고 고작 롯의 가족들만 생존. 죄에 대해서 죄에 민감하고 하나님의 음성에 깨어있는 사람 한명만 있어도... 상황은 달라졌을 듯. 롯은 소돔성안에서 어떤 영향력도 없었던 듯 하다.

- 참고: 삼상22:1~2 아둘람굴의 다윗.. 환난당한 모든자, 빚진모든자와 마음이 원통한자 400명이 다윗과 함께함


Ⅲ.적용

1) 핵심메세지 정리

2) 핵심메세지 적용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