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든지 죽든지 (신학)/성경신학

창 12:10~20 PBS

by 바울과 함께 걸었네 2012. 3. 24.
728x90
반응형

창 12:10~20

Ⅰ. 관찰

1)개관: 흝어보기

문체: 설화체

문맥: 전 12:·1~9 하란을 떠나는 아브람

        후 13:1~13 롯과 결별

            13:14~18 헤브론으로 떠남

            14:1~16 아브람이 롯을 구함


2)본문의 구조(문단나누기)

10~13v 애굽에 이르렀을때 사라와 대화

14~16v 애굽에 이르렀을때 바로가 사라를 데리고옴

17~20v 바로의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심

*본문의 분위기와 느낌:

- 애굽에 이를렀을때(11v, 14v)가 반복되고 있다. 저자는 뭘 말하고 싶어하는 듯하다.

아브람과 사라가 점점 위기를 겪는듯하다.


3) 관찰하기 (강조점 찾기)

언제: 그땅에 기근이 들었을때(10v)- 애굽에 가까이 이르렀을때(11,14v)

어디서: 네겝(9v,10v)- 애굽(14v)- 바로의 궁(15v)

누가: 하나님, 아브람, 바로, 나레이터

(1) 하나님

-여호와께서...재앙을 내리신지라(17v)

(2) 아브람

- 아브람이 애굽에 거류하려고...(10v)

- 사래에게 말하되... 아리따운 여인이라...(11v)

-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니..(12v)

-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13v)

(3) 바로

-아브람을 후대하므로...(16v)

- 네가 어찌하여 나에게 이렇게 행하였느냐?(18v)

- 네가 어찌 그를 누이라 하여...(19v)

- 그의 아내와 그의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20v)

(4) 나레이터

- 그땅에 기근이 들었으므로..(10v)

- 애굽에 가까이 이르렀을때에(11v)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사래의 일로 바로와 그집에 큰재앙을...(17v)

-그의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20v)


4) 관찰정리 (그림으로 표현)

약속의 땅에 기근이 들었고 아브람은 점점 애굽으로 향한다. 애굽에 가까이 이르렀을때 아브람은 사래를 위해 자신의 신변보호를 위한 제안을 하게 되고 그로인해 바로의 궁에 재앙이 찾아오게 된다.


Ⅱ. 질문과 해석


1) 단어풀이

2) 질문의 해석

#1. 아브람은 왜 자신의 아내 사래를 누이라고 해야했을까?(11~13v)

- 그 땅에 기근이 들었으므로....애굽에 거류하려고..(10)

- 내가 알기에 그는 아리따운 여인이라(11)

- 이는 내 아내라 하여 나는 죽이고..그대는 살리리니..(12)

-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그대로 말미암아 안전하고 내 목심이...보존되리라(13)

- 권세있는 사람이 후궁으로 맞아들고자 할때는 남편을 배제하고 오빠와 협상을 하는 경향이 있었다(IVP배경)

- 창24:55

- 사래를 자신의 누이로 소개한 것은 그녀에게 청혼하는 사람들을 따돌리기 위해 꾸며낸 반쪽짜리 진실이다. 아마 아브람은 모든 구혼 요청을 적당히 미뤄놓고 결혼이 이루어지기 전에 애굽을 떠나고 싶었을 것이다.(IVP성경주석)

--->>>

아브람은 애굽으로 내려가면서 자신의 아내 사라의 아리따움을 보고 사람들이 자신을 죽이게 될까봐 걱정하였다. 그래서 그는 사래를 자신의 누이라고 속인다. 당시 고대근동의 결혼 풍습은 여인을 첩으로 들이기 위해서 그녀의 오빠와 협상을 하였고 아브람은 협상을 미뤄놓고 결혼전에 애굽을 떠날생각을 했을것이다. 그러나 실패로 돌아갔다.

♣ 적용의 단상: 위기의 순간에 나의 반응은?

여기에서 아브람은 하나님을 믿는 신앙 대신에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그를 인도하는 원리로 자리잡았다. 두려움은 때때로 우리로 하여금 꼼짝못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또한 끊임없이 내 힘으로 살아가게 만든다. 두렵기 때문에 끊임없이 더 열심히 일하고, 두렵기 때문에 더욱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하려하고... 두렵기 때문에 분노하며, 두렵기 때문에 우리는 음란함을 의지하며 살아간다... 아브람은 두렵기 때문에 머리를 쓴다.

그리고 우리는 내힘으로 살면 살수록...하나님없이 사는 삶을 살아가게 되어있다. 그리고 하나님없는 삶은 우리를 아주 비참하게 만든다...


#2.바로와 아브람사이의 사건을 전개해보자.(14~16v)

- 아브람이 애굽에 이르렀을때... 여인이 심히 아리따움을 봄(14)

- 바로의 고관들도 칭찬함(15v)

- 바로의 궁으로 이끌어 들임(15v)

- 그로 말미암아 아브람을 후대함(16v)

- 여호와께서 아내 사래의 일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심(17v)

- 모든 소유를 보냄(20)

--->>

바로의 고관들이 사래의 아리따움을 보고 바로에게 칭찬을 하자 바로는 바로 사래를 그의 궁으로 데리고 온다. 아브람이 벌여놓은 일이 수습 불가능한 일이 되버릴 위기의 순간~! 이때 하나님께서 개입하신다.

♣ 적용의 단상

아브람의 행위에 대해서 많은 말이 많은 듯하다. Calvin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부르신 그 부르심이 헛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는 자신의 생명이 보존되어야 할것을 믿은듯 하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정황상 아브람의 행위는 실수라고 보여진다. 아브람의 행동이 그렇게 좋은 평가를 받을만 하지는 않다. 자신의 목숨의 보존을 위해서 자신의 아내를 궁지로 몰아넣은 것은 옳지 못한 행동이다. 그리고 아무것도 할수 없는 그런 상황속에서 주님이 개입하셨다. 나의 삶속에서 혹시 그런적은 없는가? 내가 벌여놓은 일들을 주님께서 수습하신 일. 주님은 왠지 우리가 일을 잘하고 일을 크게 벌려놓는것을 좋아하시는 것 같지는 않다..

주님은 왠지... 얘야 좀 가만히 있어라. 나와 함께 하자꾸나~! 말씀하시는 것같다.


#3. 왜 주님은 아브람을 벌하지 않으시고 바로의 집에 재앙을 내리신 것일까?(17v)

- 바로가 후대하므로.. 아브람이 양과 소와 노비와 암수 나귀와 낙타를 얻었더라(16)

-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일로 재앙을 내리심.(17)

- 그들이 그와 함께 그의 아내와 그의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20)

- 왕은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불러들인 벌로...무서운 재앙을 받았다(공동번역)

- 사래의 일로 바로를 심하게 치셨다.. 궁에 있는 모든 사람이 중병에 걸린것이다(메세지)

- 고대사회에서 질병은 신적인 것(신, 혹은 신의 노여움)으로 여겨졌다(IVP 배경주석)

- 아브람은 그의 자손들과 마찬가지로 부자가 되어 애굽에서 빠져나왔다.(출12:35~36) 이 출애굽 축소판은 다음에 있을 더 큰 출애굽의 전조다....이것은 아브람의 불신앙에도 불구하고 그를 보호 하시겠다는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을 보여준다(창12:3)(IVP 성경주석)

--->> 아브람의 실수에도 불구하고 주님은 아브람은 건들지 않으시고 바로의 집에 재앙을 내리신다. 이것은 아브람의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신실성을 보여준다.

♣ 적용의 단상

행위언약과 은혜언약

- 하나님의 언약의 신실성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그 언약이란 것이 솔직히 내 행위와는 전혀 상관없는 것이다.

나의 어떠함에 상관없이 그분은 언약을 지키신다.

*** 새언약: 렘 31:31;33- 겔11:19-20; 36:26-28 새언약 롬 8:1~4 고후3:3, 갈 4:6

새언약의 중보자 히 8:6 ; 9:15; 12:24 (그리스도의 보혈 ‘단 번의 희생’을 통해 새언약을 체결하심)

* 하나님은 나에게 실망하실까?

우리는 종종 하나님이 어떻게 나같은 사람을 사용하시겠어? 나는 늘 실수만 하는 실패자인걸. 내가 보기에도 실망스럽기 짝이 없는데... 하나님도 분명 내게 실망하셨을거야..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당신은 절대로 하나님을 실망시킬수 없다. 왜냐하면 실망이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실제로 하고 있는 것과는 다른 무언가를 할것이라고 기대할 때 생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당신에 관한 모든 것을 알고계시다. 그분은 당신이 미래에 어떻게 행동할것인지를 아시며 그러기 때문에 그 일이 일어날 때 실망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당신이 사람임을 아신다. 왜냐하면 그분은 당신을 지으셨고, 무엇이 당신을 움직이게 하는지를 아시기 때문이다....(릭워렌, 하나님의 인생레슨, p70

적용

1) 핵심메시지정리

아브람의 실수와 잘못된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그분의 언약의 신실성은 그의 행위와 상관없이 그를 지켜주신다.

2) 핵심메시지 적용

이 언약은 지금도 나에게 적용된다. 내가 실수하고 죄 짓게 되더라도 끝까지 참으시고 인내하시는 가장 큰 이유는 단한번에 치루신 예수 그리스도의 값진 보혈때문이며 신실하신 하나님의 약속 때문이다.

- 개인: 혹시 내 삶속에 두려워하며 죄와 실수를 너무 집착하지 않았나 고민해 본다.

- 공동체: 혹시 우리 공동체안에 있는 두려움은 무엇인가? 혹시 지도자 한사람의 깨어있지 못함으로 인해 하나님의 인도가 아닌 내가 혹시 리더가 공동체를 이끌려고 하는 건 아닌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