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7/108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다. (빌3:20) 그러나 나이가 들어가면서 땅의 것에 집착하고인생에 집착하며 살아간다. 시민권이 하늘에 있다는 것은 무엇일까? 우연히 읽은 토마스 머튼의 글이 깊은 꺠달음을 주었다. "그리스도교인이나 교회가 세상에 결코 관심을 갖지말아야 할것은 일시적 생존입니다.이에 관심을 갖는 다는 것은 그리스도와 부활의 승리를 은연중에 부인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는 오늘날 그리스도교인 대다수의 주된 관심사입니다.파괴와 고통에 대한 두려움.....좀더 정확하게 말하면진정으로 사회에서 특권을 누리는 위칠르 갖지못할 것에 대한 공포뒤처지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살아남지 못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이제 더는 내가 받아들여지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러한 두려움의 충격을 못.. 2017. 10. 22.
결단의 파마머리 ^^ 2013년 3월..... 저 상징적인 파마머리 를 보니ㅎ 사역자요 전도사로서, 학생으로서, 아빠로서, 남편으로….. 한 숨 쉬기도 참 어려웠던 시기였다. 그때 인생의 도약과 새출발? 뭐랄까 분위기 전환이 필요해서 감행했던 저 파마머리는 내성적이며 보수적인 내게 큰 결단이자 용기였다. 높은뜻 정의교회에서 청년 사역자로 바닥을 경험했을때, 대학원생으로서 파트타임 전도사로.. 전전긍긍하며 힘겹게 가장노릇 할때, 낮에는 학교에서 조교로, 밤에는 청년들 만나러 다니는 목자로 그리고 밤늦게 들어와 겨우 곤히 자고있는 딸의 볼에 입맞추는 아빠 노릇할때, 한 걸음 내딪기 위한 결단을 담아내는 그 상징이었다. 누군가 파마머리가 뭐 그리 대단하냐고 그럴테지만, 내게는 용기이자 좋은 결단이고 그랬다.^^ 지금 보니 뭐…. .. 2017. 10. 21.
인간이란 무엇인가? 얍복강의 야곱을 통해. 창32장 24~26절 1. 24절 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이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 야곱은 홀로남았다. 그때 어떤 사람이 야곱에게 씨름을 걸어왔다. 낯선이가 씨름을 해온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뭔가 나이스하며 규칙을 동반한 그런 스포츠 운동은 아니다. 그자체로 그것은 생존을 위한 싸움인 것이다. WBC의 고든 웬함은 이 문맥을 이렇게 해석한다. “그가 싸웠다"(P삐 -바예아베크)는 동사는 오직 여기와 26절에만 나오는데, 분 명히 야보크(P:J')라는 이름에 대한 언어유희이며, 아마도 야곱(그pll’ -야아콩)이라는 이름에 대한 말장난이기도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것을 “그가 그를 압복했다 (he Yabboked hlln)" 또는 “그가 그를 야곱했다(he Yabboked hlln)"로.. 2017. 10. 20.
결혼기념일 최고의 수혜자 결혼기념일에 뭘할까 하다가.... 결국 그냥 점심 한끼 같이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였다. 시은이가 유치원에서 돌아온 후... 자전거 사달라는 요청에 못이겨 일주일뒤에 있을 생일 선물을 미리 당겨줄겸 남양주에 있는 자전거 창고매장으로 향했다. 딸이 자전거를 타는 모습에 뭔가 아빠 됨을 느낀다. 지전거...나도 아빠에게 배웠다. 이상하게도 자전거는 아빠를 추억하게 만든다. 뒤에 보조비퀴가 달렸음에도 불구하고 노심초사 불안하다^^ 면 년지나고 보조 바퀴가 없이 타는 두발자전거는 어떻기 가르칠라나 싶지만ㅋㅋ 딸이 자전거를 타는 좋아하는 모습을 보니 그냥 나도 같이 행복하다. 같이 내내 달렸다 ㅎ​ 2017. 10. 16.
결혼 7주년 2010년 10월 가을에 결혼했다. 당시 신대원은 종교개혁 축제로 수업을 하나둘씩 휴강하던 차라 기가막힌 타이밍에 결혼을 한것이다. 아내와 나는 선교단체에서 만나서 서로 잘 아는 사이로 결혼하였다. 물론 뜨겁게 사랑하고 함께 신앙안에서 교제하였다. 신혼시기도 하루하루 행복했다. 그리고 아이 둘을 낳고 힘겹게 살아왔다. 오늘 7주년 결혼 기념일은 전과는 좀 달랐다. 전에는 그저 결혼기념일이 오면 아무것도 해주지 못해 미안했다. 목회자의 사모로 고생하는 모습 넉넉치 못한 재정 그저 하루하루 갓난아이둘을 돌보며 사는 모습에 미안했다. 그런데 오늘 7년이 된후에야 시은이는 유치원에 형언이는 어린이집에 보내고 드디어 결혼기념일 다운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일주일 내내 어디를 가야할지 몰라 이곳저곳 분위기 있는 곳.. 2017. 10. 16.
Jesus Paid it All Jesus Paid it All 우리의 영적인 삶에서 하나님앞에 나아가지 못하도록 하는 가장 큰 장애물은 예수께서 모두 지불하셨다는 사실을 잊는 것이다. 2017. 10. 14.
아내와 명동을 아내와 명동을....이런날이 오다니 ㅎ 2017. 10. 7.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