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의 특징
복음주의 정의와 교리
정의를 내리는 문제는 부분적으로 복음주의의 기원과 관련이 있다. 복음주의 운동은 이러한 풍부한 역사적 원천들에 기초하고 있고 또 내부적으로 상당한 정도의 다양성을 불가피하게 지니고 있는 전 세계 기독교의 많은 다양한 맥락속에서 자신의 위상을 설정해왔다. 라틴 아메리카나 유럽의 비판가들이 보기에 미국의 복음주의는 신약성서 보다는 20세기 미국의 문화에서 기원하는 무수한 이념들과 가치들을 흡수한 것처럼 여겨진다. 복음주의가 보다 자의식적으로 전지구적 차원의(global) 운동이 됨에 따라, 복음주의 정신의 다양한 측면 가운데 그들 자신의 환경의 문화적 조건에 대한 직접적 응답의 부분과 또 복음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응답의 부분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들이 미국 복음주의자들에게 주어지고 있다. 문화에 대한 적응적인 대응은 본래 복음적이라는 점을 계속해서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다.
지배적 확신
복음주의는 여섯 가지의 표준적인 확신에 기초하고 있다. 그 각각은 참되고, 매우 중요하며성경에 기초하고 있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 여섯 가지는, 교리적이라는 단어가 오직 객관적인 진리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된다면, 순수히 "교리적"이지는 않다. 또한 그것들은 신자가 살아계신 그리스도와의 구속적이고 경험적인 만남에 사로잡히는 방식을 긍정한다는 의미에서 "실존적"이다. 여섯 가지의 근본적인 확신은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에 대한 지식의 원천과 그리스도인의 삶의 안내서로서의 성경의 궁극적 권 2. 성육신 하나님과 주이면서 동시에 죄인인 인간의 구원자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위엄, 영광. 3. 성령의 주권 4. 개인적인 회심의 필요 5. 개별적인 그리스도인과 전체 교회에 있어서 복음전도의 우월성. 6. 영적인 양육, 친교와 성장을 위한 기독교 공동체(교회)의 중요성
핵심교리
복음주의는 항상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추상적인 무엇으로 다루기를 거절했다. 그 대신, 복음주의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대단히 경험적이고 인격적인, 그 결과 가슴과 지성을 변. 복음주의자들이 추구하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적어도 인지적인 만큼 체험적인 것이다. 아울러 그것은 주님에 대한 “그리스도와 인격적인 관계"에 대한 관심을 지니고 있다 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 복음주의는 회심에 대한 어느 하나의 신학적 견해만을(개혁주의와 웨슬리안입장 어느것이든)주장하지 않으며, 오히려 개인적인 회심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복음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칭의는 하나의 교리일뿐만 아니라 회심의 겸험이다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는 기독교 신학과 삶의 중심적인 원천과 권위이며 역사적으로 실재하였던 인물일 뿐만 아니라 신자의 삶에 있어서 체험적으로 임재하시는 분이시다.
복음주의 근본교리에 대한 해설
위에서 말한것처럼 복음주의는 여섯가지 중심적인 확신에 기초해있으며, 그들 각각은 철저하게 성경에 토대를 두고 있다 복음주의 운동의 특징적 성향을 이해하기 위하여 이여섯가지를 좀더 상세하게 살펴볼것이다.
성경이 가지는 최고의 권위
성경에 권위를 부여한다는 것은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인정하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성경의 권위는 16세기 종교개혁 동안 매우 중요한문제로 부각되었으며 종교개혁은 성경의 조명아래 기독교의 교리와 실천을 근본적으로 그리고 광범위 하게 재정검하고 재평가하려는 노력이었다. 복음주의 자들은 성경의 유일한 권위와 지위는 성경의 내용 그자체뿐만 아니라 그것을 독자가 해석하고 내적으로 소화하는 과정에서도 역사하시는 성령께 토대를 두고 있다고 주장한다, 두가지 경우 모두에서 성령의 사역은 인간의 주체적 활동을 배제하지 않는다. 또한 하나님의 감동이라는 말은 기계적으로 받아쓰는 것을 의미하지않는다. 성경의 권위를 논할 때 간과되지 말하야 할 한가지 요소는 성경이 제공하는 주관적 확신이다. 복음주의 자들은 성겨이 그들에게 자증적이고 확신을 주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다가온다는 것을 굳게 믿는다. 그 객관적인 진리성 외에도 성경은 체험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성경이 권위를 갖는다는 것은 그 권위가 객관적인 측면과 주관적인 측면 모두를 가진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위엄과 영광
복음주의에 있어서 예수그리스도는 가장 중요한 분이시다. 그는 성경의 구심점이 되며 오로지 그만이 동시에 참 하나님이요 참인간인 특성을 유일하게 소유하셨다. 그의 대속적 죽음을 통하여서만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갈수 있다. 기독교의 예배와 경배가 예수그리스도의 영광과 겸손에 초점을 맞추듯이 복음전도는 예수그리스도의 선포에 중심을 두고있다. 복음주의의 가장 특징적인 성격중하나는 복음주의가 근본적으로 그리스도 중심적이라는 거것이다. 복음주의에서 특별히 중요한 다섯가지를 요약하면...
첫째 복음주의는 예수그리스도에 대하여 모든 정상적인 인간의 범주를 초월하는 용어로 말하거나 생각하지 않고는 그에 대한 신약성경의 증거에 충실할 수 없다는 것을 주장해 왔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평범한 역사적 인물이 아니라 구이의 구세주이자 주님이신 그의 독생자를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 자신을 말하는 것이다. 하나님에 대한 온전하고 진정한 지식은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능하다.
둘째 예수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복음주의에 대한 전적인 확신은 일연의 신학적이고 영적인 진리들을 보수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셋째 복음주의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중요성을 틀별히 강조한다. 십자가는 죄에 대한 하나님의 의로운 진노로부터 우리를 감추고 보호하며 하나님과 우리를 화목케하고 하나님의 자녀가 누리는 영광스러운 자유로 이끄는 길을 열어 주는 유일하고도 완벽한 희생제사이다.
넷째 그리스도의 위엄과 영과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다는 교리에서 잘 표현되고 있다. 이신칭의 좀더 정확히 말해서 그리스도 때문에 믿음을 통하여 의롭다 함을 얻는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범위가 잔지 칭의의 토대로서 뿐만 아니라 칭의의 방편에까지 미친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이신칭의의 교리는 구원에 필요한 모든일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고 그를 통하여 모두 완전히 성취되었다는 것을 말한다.
다섯째 마지막으로 그리스도의 위엄과 영광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복음주의자들을 자연스럽게 복음전도로 인도하게 된다. 복음전도는 예수그리스도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복음주의 자들에게 있어서 이미 하나의 본질적인 요소가 되어있다.
성령의 주권
복음주의자들은 성령을 중요시 하며 그들은 성령이 우리에게 영적인 지혜와 생명을 가져다 구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구원에 대한 지식을 확증하며 우리가 그리스도를 닮아 가도록 역사하시는 분이라고 이해한다. 성령과 말씀은 회심의 마지막 단계에서 협력하는데 이때 성령은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의 마음과 삶에 적용시켜 말씀에 대한 이해로부터 믿음을 낳게 한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은 “이것이 우리의 죄와 비참을깨닫게 하고 우리의 마음에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을 조명하며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고 복음 아넹서 우리에게 거저 주신 예수그리스도를 받아 들일수 있게 하는 성령의 사역이라고 잘 묘사하고있다.” 따라서 성령은 성경의 권위에 대한 복음주의적 이해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 복음주의권 내에서 성령의 위격과 사역을 가장 크게 강조한 것은 은사운동이다. 이것은 교회에 새로운 활력을 가져다 주었다.
개인적 회심의 필요성
복음주의적 영성의 중심에는 인격적으로 소유된 신앙이라는 개념이 자리하고 있다 그것은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와의 생생하고도 역동적인 인격적 관계이다. 하나님은 단지 명제적인 지식의 대상이 아니라 인격적인 관계속에서 알려지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신학 교과서에서 이론적으로 읽혀지는 대상이 아니라 우리를 인격적으로 만나주신는 분이시다.
복음전도의 우선권
복음전도에 대한 복음주의의 강조는 다음 네가지 사항을 고려해 볼때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첫째, 인격적인 신앙의 필요성은 어떻게 그러한 인격적 신앙이 일어나는지 또 그러한 과정에 있어서 신자의 책임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한다. 둘째 구세주와 주님으로서 그리스도의 위엄과 영광에 대한 복음주의적 신조는 자연스럽게 그리스도의 나라를 확장하는데 관심을 낳게 된다. 셋째 성경에 충실하고자 하는 복음주의적 생각은 그리스도를 세상에 전파하라는 성경의 위임 명령을 아주 진지하게 받아들이게 한다. 넷째 그리스도를 알아가는 큰 기쁨은 복음주의자들로 하여금 이러한 기쁨을 그들이 사랑하는 다른 이들과 나누려는 소원을 갖게 하며 이러한 나눔은 개인적인 관대함과 배려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기독교 공동체의 중요성
복음주의는 복음전도, 영적 양육, 교육, 제자훈련 등의 목회활동을 위한 기독교 공동체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 복음주의는 바울이 말한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상을 기쁘게 받아들이며, 그것이 그리스도인의 개인주의적인 삶보다는 공동체적인 삶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을 잘이해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공동체라는 개념은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복음주의적 관점에 있어서 매우 본질적인 요소이며 기독교 신학작업에 대한 복음주의적 입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있다
복음주의는 그리스도인의 삶이 공동체적이라는 의미에서 교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복음주의의 가장 뚜렷한 특징들 중 하나는 그것이 비교파적이라는 것이다. 복음주의자들은 분리주의적인 입장을 포함한 어떤 특정한 교회론이나 세부적인 교회질서에 대한 이해에 결코 집착하지 않는다. 신약성경이 교회론에 있어서 상당히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복음주의적 견해는 복음주의운동에 대한 바른이해를 위해 매우 중요한 몇가지 결과들을 가져왔다.
1. 복음주의는 초교파 적이다. 복음주의는 어느 한 교파에 국한되지 않으며 또한 복으주의 자체가 하나의 교파가 아니다.
2. 복음주의는 반드시 특정한 교회론을 가지고 있는 어떤 교파를 형성할 필요는 없지만, 주류교단들내의 하나의 흐름을 이룰수는 있다
3.복음주의는 그자체로 하나의 에큐메니칼(교회연합)운동이다. 복음주의자들 사이에는 그들이 속한 교파에 상관없이 그들이 공유하고 있는 교리와 비전에 대한 공통적인 헌신 때문에 자연스러운 친밀감이 있다. 복음주의자들은 형식적인 교파적 관계가아니라 복음진리에 기초하고 그것에 의해 규정되는 교제를 나누고있다. 복음주의는 어떤 특정 교회론이 규범화되는 것을 부정하면서도 신약성경과 기독교 전통에 확실히 토대를 둔 교회론은 존중하는 특성을 가지고있다. 교회론의 관점에서 볼때 복음주의는 초대교회의 다원주의적 성격을 회복하려는 개신교의 가장 분명한 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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