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절한 기대 (삶)/책과 삶

독서보고: K. Barth, "einfuhrung in die evangelische theologie", 이형기역, "복음주의 신학입문",크리스찬 다이제스트.

by 바울과 함께 걸었네 2011. 5. 14.
728x90
반응형
1장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말씀만이 신학을 규제할뿐만 아니라 신학의 신학의 초석을 놓으며 
신학을 구축하는 바 이 말씀은 무에서 유를, 죽음에서 생명을 일으키는 말씀이다 이말씀은 신학에 의해서 비로소 해석되는 것이 아니다. 신학의 자리는 정확히 이 말씀 밑에 있으며 이말씀에 대면하여 있다(p38)

하나님의 말씀이란 하나님께서 인간속에 돌입해 오셔서 (수용하든 말든지 간에) 모든 인간에게 말씀하셨고, 밀씀하시며 말씀하실 말씀이다. 이 말씀운 하나님의 행동이다......그는 행동하심으로 말씀하신다(p38~39)

하나님의 말씀은 복음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좋으신 행동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이좋으신 행동은 이 하나님의 말씀안에서 말(speech = sprache)이 되었고 인간에게 걸려온 말이 되었다. 하나님은 그 체결의 역사, 지탱의 역사, 수행과 완성의 역사를 가진다 

이계시에 의한 즉 인간은 하나님의 아들인 동시에 계약의 다른 파트너이다. 이 인간은 하나님의 인간이다. 하나님의 말씀안에는 이중적인 계시가 중대 관심사이다.(39) 

K. Barth, "einfuhrung in die evangelische theologie", 이형기역, "복음주의 신학입문",크리스찬 다이제스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