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6/083

정의를 위한 삶에 관하여 정의로운 삶이란 무엇일까? 슈퍼맨 베트맨과 같이 사회적 약자를 구해주고 악이 없는 세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할수 있을까? 오늘날의 사회속에서 정의로운 삶을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장 지글러의 세계의 절반은 왜 굶주리는 가? 라는 책의 후반부에서 감명깊은 구절이 있어서 몇자 적어보려 한다. " 장자크 루소는 사회계약론에서 "약자와 강자사이에서는 자유가 억압이며 법이 해방이다." 라고 썼다. 시장의 완전한 자유는 억앚과 착취와 죽음을 의미한다 법칙은 사회정의를 보장한다. 세계시장은 규정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이것은 민중의 집단적 의지를 통해 마련되어야한다. 경제의 유일한 견인차는 이윤지상주의라는 입장, 신의 보이지 않는 손에 맡겨두면 유토피아가 도래할것이라는 허구에 대항하여 싸우는 것이 이시대의 급박한.. 2016. 8. 30.
정의를 위하여 강남순, "정의를 위하여" 를 읽고 오늘날 정의란 무엇인가? 정의를 위하는 삶은 무엇인가? 에 대해 단순한 관심 뿐아니라 모든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사실 지금까지 내가 읽어본 책들이며 세미나와 같은 강의들은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의 지평만 넓혀 주려는 시도일뿐 그 대안이나 우리가 과연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시원함은 주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얼마전에 읽은 권석천의 "정의를 부탁해"에서 그는 아주 날카로운 필체로 이렇게 적고있다. "정의는 사람이 내세우는 가치중 가장 떳떳한 것에 속한다. 그러나 무서운 무기이기도 하다."(권석천,2015) 그러나 지금 우리는 정의를 우리가 내세우는 가치중 가장 떳떳한 것이라고 말할수 있는가? 우리가 정의라고 말하는 것에 우리의 마음을 담고 몸을 맡겼을 때 .. 2016. 8. 23.
하나님나라 잔치에 대한 단상 크리스토퍼 웨스트( Christoper West)가 말하듯, " 세상에서 무엇이 가장 거룩한지 알고 싶다면, 무엇이 가장 지독하게 더럽혀졌는지 보면된다." 베리 존스(Barry D. Jones)는 그의 책 "Dwell" 에서 크리스토퍼 웨스트의 말을 빌어 음식과 식탁의 타락을 통해 먹는 문제와 영성의 연결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는 과식증이나 거식증 같은 식이 장애, 비만 등으로 인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미각의 경험 그 즐거움을 완전히 망가졌다고 하고 있다. 이것은 혀의 감각인 육체적 인 미각뿐아니라 영적 미각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리차드 십스(Richard sibbs)는 그의 책 "The glorious feast of the Gospel" (한국어제목: 영광스러운 부르심 ,지평) 에서 하나님.. 2016. 8. 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