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6/074

대한민국은 왜? 1945~ 2012년 올해 초 김동춘교수의 책 "대한민국은 왜? 1945년~2012년" 을 읽었다. http://www.yes24.com/24/goods/22657771 이미 읽은지 오래되었지만, 간략하게 내 생각을 적어본다. 이 책이 왜 중요한가? 왜 우리는 이책을 읽어야 하는가? 1945년은 한국이 해방된 시점이다. 갑작스럽게 맞이한 해방은 많은 이들에게 기쁨과 환희 가득한 감격의 순간이기도 했지만, 갑작스럽게 라는 말에 걸맞게 국가 재건에 대한 준비가 전혀 없었던 시기였다. 그 이후 대한민국은 친일문제, 좌우간의 이데올로기 문제, 국가 재건의 문제등을 놓고 힘겨운 싸움을 벌이며 결국 미군정과 이승만의 정권이 탄생되었고, 그 시원하지도 않고 매끄럽지도 않은 과거사의 매듭문제가 오늘날의 대한민국을 존재하게 했다는 데 본서의.. 2016. 7. 29.
진도 토착인들에 의해 세워진 분토리교회에 관하여. 1. 분토리교회의 설립시기에 관하여. 분토리교회는 1905년 프레스톤(Preston 변요한), 오웬(한국명: 오기원 또는 오원, Clement C. Owen), 다니엘(Thomas H. Daniel)등의 의사이면서 선교사인이들이 진도로 내려와 유배온 선비들을 만나 전도했으며 그를 중심으로 진도 분토리에 최초로 예배모임을 가졌다고 알려져있다. [각주:1] 분토리교회가 선교사들에 의해 세워진 교회라고 알려져 있지만, 그러나 조선예수교장로회사기에 보면 선교사들이 아니라 자생적 다시말해서 토착인들에 의해 세워진 공동체였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진도군(珍島郡)분토리(粉土里)에 교회가 성립(成立)하다. 초(初) 정경숙 김경원 김경오외 칠인이 도정의 의 전도로 신교하고 동리서재를 차득하야 예배하다가 불과 일년에.. 2016. 7. 9.
Clement Carrington Owen 선교사를 추모하는 글. -고인을 추모하며 - (번역: 이스라엘) 1909년 4월 3일, 대한민국 광주의 의사인 Clement Carrington Owen 목사는 잠시 폐렴을 앓고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집으로부터 남쪽으로 70마일 거리의 전도여행 도중에 병을 얻고서 그는 현지민들에 의해 가마에 실려 삼일 후 집으로 돌아왔다. 그를 위해 모든 애정 어린 손길과 의료기술들이 총동원되었으며, 선교사들과 한국인들이 함께 통곡하며 눈물로 그의 목숨을 살려주시길 바랐지만, 하나님께선 그를 데려가시고자 하셨다. 이것은 이 생애에서 결코 이해될 수 없는 신비한 섭리들 중 하나였다. 그를 대체할 사람은 없었다. 홀로 남겨진 아내, 어머니의 치맛자락을 꼭 붙들고 있는 어린 자녀들, 목자 없는 양과 같이 열 세 지역에 흩어져 있던 수백명의 한국인.. 2016. 7. 8.
김주환목사 자료 김주환 목사에 관한 자료들을 모아 정리를 하였다. 사실 김주환 목사는 아내의 증조부가 되신다. 필자가 처갓집 할머님 장례를 치루고 우연히 방문한 교회가 진도초대교회였다. 그곳에서 당시 담임목사로부터 김주환 목사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다. 그는 초기 진도교회사 연구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할 인물임과 동시에 맹현리 선교사의 조사로서 남도지역 개척사역을 도왔다. 그러므로 오늘날 김주환 목사에 관해 알릴필요와 그분의 자료들을 정리 해야할 필요를 강하게 느꼈다. 일종의 후손으로서 부담감 이었다. 정리된 자료들은 조선예수교 장로회 사기에 기록된 교회 개척 자료들을 토대로 정리한 것이며, 초기 중기 말기 로 시대를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김주환목사(1894~1966)에 관한 정리. "조선예수교 장로회사기"에 의하면 진도 .. 2016. 7. 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