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5/103

Mark A.Noll의 복음주의 역사시리즈 1: 복음주의 발흥을 읽고.....2 3. 대륙의 경건주의 17세기 행로에서 독일어 사용국가들은 신앙생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것을 목격했다. 루터파와 개혁파 내부에 강경 개신교 정통파가 생겼으며 교리적 정확도를 꼼꼼히 챙기는 특징이 있다. 이들중에 주요한 인물이 요한 아른트(Johann Arndt) 독일 북부 브룬스윅의 루터파 목사인 그는 17세기 초 여러권으로 이루어진 호소력있는 제목의 「참된기독교(on True Christianity,1605-1610)」을 내놓았다. 경건주의 운동은 여타 운동들과 영어 사용국가에 일어난 미래의 복음주의 대각성에 중요한 동기가 된다. 1675년 요한 아른트 의 설교집에 장문의 서문이 덧붙여져 출간한 사건이 가시화된 운동으로 경건주의의 시작이라는 점이 의미심장하다 바로 필립 야콥 슈페너(Phillip J.. 2015. 10. 31.
Mark A.Noll의 복음주의 역사시리즈 1: 복음주의 발흥을 읽고..... Th.m을 졸업하고 한 순간에 뭔가 바보가 되어가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었다. 처음 내가 공부를 시작하고 역사신학에 열정을 가졌던 것은 다름아니라 "복음주의"때문이었다. 여전히 복음주의에 대한 정의를 내릴수 없는 형편이고 복음주의를 어떤 조직이나 틀로서 규정하기는 참으로 어려운 현실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세계 기독교와 한국사회에서 복음주의에 대한 영향은 지대하다고 볼수있다. 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복음주의는 한국교회에 많은 부분에서 보수적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경건주의, 사회복음주의 등등으로 점차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있는 상황이다. 어째든 한국의 복음주의를 깊이 이해하고 통찰하기 위해서는 세계복음주의를 지나칠수 없다. 우리가 받은 영향이 깊기 때문이다. 특별히 오늘 발췌.. 2015. 10. 31.
스바냐 3장 단상 "말씀을 읽어주는 남자" 스바냐 3장을 묵상한후 청년들에게 오늘 말씀의 포인트는 갑작스러운 화제 전환이야.... 스바냐 3:1~8까지 화를 선포하더니만 갑자기 3: 9절부터는 위로와 격려의 메세지가 이뤄지고 있지..... 특히 습 3:16~17 말씀을 통해 위로와 격려의 메세지가 절정에 다달았음을 알수 있지 마치 스바냐서 3장엔 아버지손과 어머니손이 교차되고 있어... 권위적인 아버지의 손과 위로와 격려의 어머니의 손이 느껴진다. 자녀를 옳은길로 이끌기위해 징계하시는 아버지의 손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정과 자비로움으로 안쓰럽게 향하시는 어머니의 손 하나님의 말씀안에는 이렇게 권위적인 아버지의 손길과 부드럽고 자애로운 어머니의 손길이 교차되고 있지... 우리가 이 두 손길을 느끼고 삶의 여정을 살아가는 것 .. 2015. 10. 6.
728x90
반응형